제2의월급: 블로그

블로그 장단점 비교 (f.처음 블로그를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한 팁)

새도 2021. 9. 19. 23:02
반응형

 

네이버 블로그의 장점

  • 조회를 빨리 올릴 수 있다. 나의 경험에서 이야기를 해보면, 네이버 블로그는 정말 잘 쓰지 못한 글이라도 조회수가 나올 수 있다. 그때의 글과 지금의 글을 보면 큰 차이를 스스로도 느낄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회수가 조금씩 나오기 시작했다. 그래서 나는 내가 조회수 100을 원하면 100개의 글을 쓰면 된다고 생각을 했다. 그래서 처음 시작을 했을 때는 질보다는 양으로 승부를 하였다. 그러면서 다른 블로그는 어떻게 운영을 하는지 조금씩 보게 되면서 나만의 노하우를 키울 수 있었다. 양을 올리다 보니 질을 향상할 수 있었다.
  • 애드포스트 광고를 승인받기가 쉽다. 나는 모든 기준을 100으로 결정하였다. 조회수 100개, 포스팅 100개 이런 식이였다. 그때 당시에는 100이라는 숫자가 나에게는 커 보였다. 나는 100개만 넘으면 에드 포스트 광고를 승인받을 거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나는 100이라는 숫자가 넘기 전에 광고 승인을 받을 수 있었다. 나의 경험상으로 비추어 보았을 때 열심히 글을 작성하면 1달이 걸리지 않는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장점

  • 티스토리의 가장 큰 장점은 수익이 아닐까 한다. 요즘에는 애드 포스트, 애드센스, 카카오 에드 핏 까지 다양한 광고 플랫폼이 나오고 있다. 그러나 가장 수익성이 좋은 광고는 단연코 애드 센스이다. 그렇기 때문에 네이버 블로그에서 광고 수익을 충분히 누리지 못한 사람들이 티스토리 블로그 쪽으로 관심을 돌리는 경우가 많다. 나도 그런 사람들 중의 한 명이다. 그만큼 티스토리 블로그의 수익 부분이 굉장히 매력적인 부분 중 하나이다

 

 

네이버 블로그의 단점

  • 애드포스트 승인은 쉬울지 몰라도 애드포스트로 돈을 벌기는 어렵다. 나는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이 1년이 넘어가고 있다. 지금 까지 내가 애드포스트를 통해서 얻은 수익은 10만 원이다. 물론 네이버 블로그는 여러 가지 경로를 통해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그러나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가장 좋은 수익모델은 광고를 통한 수익이라고 생각한다. 나의 블로그를 방문한 사람들의 광고 클릭수만을 통해서 수익을 얻기를 원하는 사람들에게는 네이버 블로그를 추천을 하지 않는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단점

  • 티스토리블로그는 애드센스를 통하여 구글 광고를 등록할 수 있다. 앞서 이야기했듯이, 구글 광고는 모든 광고를 통틀어서 가장 광고수익이 좋다. 그러나 그만큼 애드센스 광고 승인을 받는 것 또한 어렵다. 크몽 사이트에서 구글 애드센스 광고 등록을 대신해주는 조건으로 40만 원씩 지불받는 경우도 있다. 혹은 애드센스 등록을 완성한 블로그를 중고나라에 판매하기도 한다. 그만큼 애드센스 등록이 어려운 과제 중 하나이기 때문이 아닐까 한다. 애드센스 등록에 관한 명확한 기준을 구글에서 제시를 해준 것이 아니기 때문에 1달이 걸릴 수도 있고 그 이상의 시간이 소요될 수도 있다.
  • 조회수를 올리기가 어렵다. 애드센스를 등록했더라고 조회수가 높아야 많은 광고 클릭을 만들어 낼 수 있다. 그러나 네이버와 비교하여 티스토리는 조회수를 올리기가 많이 어렵다. 나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잘 운영하지 못한다. 0점이다. 나의 티스토리 블로그 게시글은 50이 넘어간다. 그러나 나의 조회수는 10이다. 그럼 내가 조회수 100이 되려면 나는 글을 500개를 포스팅해야 하는 건가?라는 생각을 한다.

블로그를 처음 쓰는 사람들에게 정말 드리고 싶은 말

블로그를 처음 하는 사람들이라면 어떤 블로그로 시작을 할지 고민을 많이 할 것이다. 개인적으로 나는 네이버 블로그를 시작하는 것을 추천한다. 처음부터 티스토리 블로그를 진행하면 잘 오르지 않는 조회수에 실망을 하고 포기할 수 있다. 내가 티스토리를 잘 운영하는 법을 모르기 때문에 나는 티스토리에서 성과를 보지 못하는 것일 수도 있다. 반대로 이야기하면 이렇게 블로그 운영을 못하는 사람이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꾸준히 수익을 만들어내고 협찬 의뢰를 계속 받는다는 것이다. 어떤 블로그를 진행하든지 포기하지 않고 꼭 수익까지 이루어 내기를 바란다. 

반응형